반응형

참 첫 거래후 며칠간은 계좌에 빨간불만 들어왔었는데...

후반부로 가면서 파란불에 불이 켜지더니 점점 늘어만갔었다.

그래도 수익실현 금액 다 날리고 원금에서도 손실을 봤으니...

지금에서야 생각하지만 단타가 아닌 스윙 매매기법으로 했으면 빨간불로만 채워졌을 내 계좌...

지금 후회하면 뭐하나... 손실은 이미 난 상태인데~ㅎㅎ

10월은 단타나 초단타로 수익을 실현했었다. 오버나잇없이 하루에 매매를 끝내는 방식을 하다가 주가가 안오를땐 오버나잇도 하며 거래를 했었다.

회사업무도 보면서 매매를 했던터라 업무에 치이다보면 주식에 신경을 못쓰는 경우가 많았다. 파란불을 맛보고 손실을 맛보고 멘탈에 나갔었던것도 사실이었다. 왜 손실을 맛보게 되었는지 생각하고 또 생각을 해보았다.

그래서 내린 결론은 직장인에게 필요한 매매기법은 단타가 아닌 스윙인것을 깨닫게 되었다. 나의 스승인 친구에게 얘기하고 스윙기법에 대해 조언도 받고 기법도 알게되고 유튜브를 통해 스윙하기에 적당한 기법들도 찾아서 이번달에는 매매해보고 있기도하고 친구에게 괜찮은 기법인지 물어보기도 하며 서로 매매하기 좋은 종목들을 찾아서 카톡을 통해 추천하기도 하고 기법에 대해 물어보기도 다른 기법에 대해 어떤지 물어보기도 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매매도 같이 하고있는 상태이다.

주식 매매하기에 여유로운 시간이 되는 직장인에게는 단타든 스윙이든 어떤걸 선택하던 되겠지만 업무가 많고 매매하는데 여유롭지 않은 직장인이라면 스윙이라는 기법이 제일인것 같다.(내 개인적인 생각일지도...)

우선 10월 한달 일별 수익내역을 캡쳐해서 올려본다. 첫 주식매매를 시작하고 빨간불만 켜지다가 10월 23일 파란불을 겪으면서 연속된 파란불...

아마 10월 23일 손실을 겪으면서 어떻게든 원금을 되살려볼까하고 다른 종목에서 수익을 내서 가까스로 -6.37% 손실까지 만들어냈다.원래는 -7%이상 손실이 났던걸로 기억하고 저날 '하이즈항공'을 매수해서 그나마 손실율을 줄였던걸로 기억한다.

저때 큰 손실을 맛보고 며칠동안 매매를 못하다가 다시 주식시장에 뛰어들었지만 하루만 약수익을 내었고 나머진 손실을 내기 일쑤였다. 그렇게 손실을 계속 맛보고나니 어디서부터 잘못된것인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게 된것 같다.

그렇게 며칠? 일주일?정도의 시간을 나름 생각도 하고 내린 결론은 위의 결론이다.

이번 11월은 바뀐 기법에 대한 검증의 시간이 될듯싶다. 다양한 기법들을 찾아내면 친구한테 물어봐서 괜찮은 기법인지 물어보기도 하고 실제로 매매해보면서 검증을 해보고 주무기를 변경해봐야겠다. 친구도 나와 같은 기법으로 지금 주식 매매를 하고있긴한데 나도 점점 같은 기법으로 주식 매매를 하지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아무래도 나의 스승이 하는 기법이라면 어느정도 미리 검증도 거쳤을테고 안정적일거라 생각도 되기때문이고 최근에 친구가 큰 수익을 낸 금액을 보고 놀라지않을수 없었기 때문이다. 뭐... 투자금액이 크기때문이기도 하지만 기법이 성공해야 큰 수익을 얻을수 있을터!

아무래도 스윙기법으로 매매하기에 주식 매매일지는 틈틈이 올라갈 예정이다.

11월 한달이 기대가 된다. 이번 11월도 초반은 이전 글들을 읽어보면 틈틈이 손실없이 수익실현중이다. ^^

다음에는 한달 수익목표를 정해보고 그 목표에 도달할수 있는지 한번 확인해보고 주식 매매 경험이 쌓이면 투자금을 늘려 제대로 해볼 생각도 있는 상태이다. 급하면 체하듯이 주식도 급하면 손실나는것 같다. 천천히 주식시장에 뛰어드는게 좋은것 같다.

아무튼 이 글을 보는 주식투자자 여러분들도 성투하시길 바라며 본인의 지금 상황에 맞는 매매 기법이 어떤건지 생각하고 고민하고 매매해보면서 찾는게 중요하다는 얘길하고 싶다.

개미투자자 모두 성투합시다!!

 

차트분석 무작정 따라하기:60만 독자가 인정한 주식 1등 저자의 책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야너두할수있어

반응형